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가위 안눌리는 법 반대로 생각해보기

by 파랑닭 2021. 4. 1.
반응형

저는 가위에 잘 눌리는 편입니다. 어릴 때부터 꾸준히 자주 걸려서 어릴 땐 무섭고 공포스러운 기억들이 많았지만 하도 많이 겪다 보니 이제는 익숙해졌습니다. 그럼 이 가위 현상을 왜 겪는 것인지 그리고 안 눌리는 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가위란?

    다른 말로 수면마비 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잠을 자고 있는 중인데 의식은 뚜렷해지고 몸은 움직일 수 없는 증상을 말합니다.

     

    가위눌리는 이유

    가위 안눌리는 법을 알기 위해선 우선 반대로 가위에 눌리는 이유를 먼저 이해하면 자연스럽게 알 수가 있습니다.

     

    1. 불규칙한 수면 패턴 

    제가 가위에 제일 많이 자주 걸리는 패턴 중에 하나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집중해야 할 일이 생기면 늦은 밤이나 조용한 새벽에 일을 하는 것을 좋아하는 편입니다. 그렇다 보니 주기적으로 수면 패턴이 엉망으로 바뀌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럴 때 잠자리에 눕게 되면 몸은 너무 피곤한데 정신은 말짱한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과도한 음주를 했을 경우나 또는 수면유도제 등을 섭취하여 인위적으로 수면 패턴을 조절하는 경우에도 푹 쉬지를 못하게 되니 자주 가위에 눌립니다. 

     

    2. 신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어딘가 몸이 아프다거나 혹은 지금 자신이 처한 상태에서 신경을 많이 써야하는 일들이 있다면 자신도 모르게 스트레스가 쌓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이 스트레스라는 것은 꼭 부정적인 것만 있는 것이 아니라 여행을 가서 낯선 경험을 한다거나 혹은 너무 신나게 놀았다거나 하는 경우에도 종종 가위에 자주 눌립니다. 신체 에너지는 떨어지기 때문에 지치는데 정신은 흥분해 있는 상태라 그렇습니다. 공포영화나 충격적인 내용의 영상을 보시고 가위에 눌리는 것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3. 편하지 않은 자세로 수면에 드는 경우

    우리가 편한 자세가 아닌 책상에 잠시 엎드려 잠을 잔다거나 좁고 협소한 장소에서 잠이 든다거나 하는 경우 가위에 눌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코골이가 심한 경우나 후비루 증후군 같은 비염쪽 문제가 있으신 경우에는 낮은 배게에 똑바로 누워서 자는 경우에도 수면에 방해가 되는 요인이 발생되기 때문에 자주 가위에 눌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4. 정신적인 문제

    공황장애, 우울증 등의 정신적인 질환이 있을 경우에도 원활한 수면을 취하는데 문제가 있어 가위눌림의 한 요인일 수도 있습니다. 

     

    5.음식 , 음료 섭취 문제

    가위는 말 그대로 수면장애가 있을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그리고 정상적인 수면 패턴을 방해하는 요인 중에서는 잠들기 전 음식 섭취를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잠에 들어도 소화 작용은 계속 진행 중이기 때문에 잠을 푹 자는 것에 지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혹은 카페인 등이 첨가된 커피, 녹차, 초콜릿, 콜라 등을 마시게 되면 수면의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습니다.

     

    가위눌림이 잦을 시 유의해야하는 질환

    • 수면 마비 현상은 잦은 수면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그리고 사람은 잠이 부족하면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는데 그중에 하나는 우울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큽니다. 제대로 된 휴식을 취하지 못하게 되면 극도로 예민하게 되며 한 없이 무기력해집니다. 그러다 보면 자연스럽게 우울증이 찾아올 수 있습니다.
    • 기면증의 초기 단계일 수도 있습니다. 기면증은 잠을 충분히 잤더라도 계속해서 졸리고 무기력함을 느끼는 증세입니다. 기면증의 증세가 심하다면 일상생활하기 힘들 정도의 문제를 발생하기 때문에 꼭 정확한 진단 후 치료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단순히 가위가 눌려 며칠 잠을 못자는 것이 아니라 꾸준하고 지속적으로 가위를 눌리게 되어 수면장애까지 발생한다면 꼭 병원을 찾아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처음에도 말씀드렸듯이 저는 가위에 수 없이 많이 눌려본 경험이 있습니다. 그런 경험으로 비추어볼 때 수면장애를 일으키는 특정 질환이 아닌 이상 가위에 안 눌리는 법 즉 수면 마비 증상을 안 겪는 최선의 방법은 규칙적인 생활 패턴 속에서 스트레스를 덜 받는 것입니다. 이렇게 가위 안 눌리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위 안눌리는 법 썸네일
    가위 안눌리는 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