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탄산수 부작용 물 대신 마셔도 괜찮을까

by 파랑닭 2021. 5. 7.
반응형

한때 TV 등에서 물 대신 탄산수 마시는 장면이 많이 노출되었고 PPL로도 많이 등장했습니다. 그 결과 많은 분들이 탄산수를 드시고 계시는데 이 포스팅을 통해 물 대신 탄산수를 마셔도 부작용이 없는지 확실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 1. 탄산수 부작용
  • 2. 당뇨환자가 탄산수를 마셔도 될까?

 

탄산수 부작용

우선 무가당 탄산수가 일으킬 만한 문제 원인을 찾아보자면 탄산수의 산도(용액이 가지고 있는 산의 세기)부터 알고 넘어가셔야 합니다. 우리가 흔히 마시는 순수한 물의 산도는 PH 7로 정의될 수 있으며 5.5 이하로 갈수록 그 산의 세기가 세져 치아의 법랑질(치아의 겉을 보호하고 있는 물질)을 부식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탄산수의 산도 비교표

콜라

식초

탄산수

2.5 PH

3 PH

4~5 PH

 

식도염

역류성 식도염 등이 있으신 분들은 특히나 탄산수 복용을 유의하셔야 합니다. 위에 설명한 대로 탄산수에 포함되어 있는 산도가 위나 식도 등을 자극하며 하부식도 괄약근의 압력을 약화시키 때문에 때문에 식도염 증상이 없으신 분들도 관련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소화불량

식사를 하시고 그 더부룩함 때문에 탄산수를 꼭 드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탄산수를 먹게 되면 트림 등이 나오면서 마치 소화가 되는 듯한 기분이 나는데 이는 단순히 탄산이 배출될 뿐이지 소화와는 관계가 없습니다. 오히려 잦은 트림이 위식도 역류를 일으켜 소화불량 증세를 악화시킵니다. 

 

치아 부식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산도가 5.5 ph 이하가 되면(수치가 낮을수록 산도가 강하다는 뜻입니다.) 치아 부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탄산수의 경우에는 4~5 ph 정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복용은 치아에 좋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그 청량감을 더하기 위하여 레몬 등을 함유한 탄산수 또한 많이 출시되고 있는데 이는 탄산수의 산도를 더욱 떨어트려 치아손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당뇨환자가 탄산수를 마셔도 될까?

탄산수는 칼로리가 0 Kcal이며 포함 당류가 0g 이기 때문에 드셔도 됩니다. 다만 시중에 다양한 탄산수가 나와있으므로 개중에는 단맛 등을 포함시키기 위해 다른 첨가품을 넣은 것도 존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탄산수가 당뇨환자에게 괜찮다는 뜻이 아니니 성분표를 잘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당뇨환자의 경우에는 탄산을 드시고 싶으실 때 제로콜라를 드셔도 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제가 올린 포스팅이 있으니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로콜라 당뇨 괜찮을까? 제대로 알아보자

제로콜라에 대해서 아직 풍문이 많이 있습니다. 제로라는 말은 상술일 뿐이지 다이어트엔 일반 콜라와 같이 똑같이 좋지 않다 또는 당뇨 환자들은 제로콜라라고 하더라도 마셔선 안된다 말이

dwarflife.tistory.com


이렇게 탄산수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하루에 꼬박꼬박 마시는 커피 또한 5 정도의 산도를 가지고 있으므로 탄산수의 부작용에 대해서 크게는 신경 쓸 필요 없으나 아예 물을 대체하여 마실 정도는 아닌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너무 과한 것은 뭐든지 좋지 않으니 조절해서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