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원양어선 연봉과 취업방법 쉽게 정리

by 파랑닭 2021. 4. 17.
반응형

예전에는 원양어선을 탄다고 하면 사회적 인식이 별로 좋지 않았던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살기는 힘들어지고 유튜브나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원양어선 근무환경 관련 내용들의 높은 조회수를 보면 사회적 인식이 변해가고 있는 것을 느낍니다. 그렇다면 원양어선의 연봉은 얼마인지 취업 방법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원양어선 연봉 썸네일
    원양어선 연봉 썸네일


    원양어선 연봉

    원양어선 인원 중에서 극소수를 제외하고는 연봉이나 월급제로 운영되지는 않고 기본 고정급에 성과급을 더하는 보합제라는 제도로 운영됩니다.

    보합제란?
    어업 임금 제도의 한 형태로 석박에서 사용한 유류비 , 관리비 그리고 식비 등 지출을 제하고 계산 하는 일종의 성과금 제도


    평균적으로 기본 고정금은 초임 항해사와 기관사 기준으로 200만원 선이며 여기서 목표 어획량의 초과 달성 및 다양한 성과급으로 100~400만 원 정도로 추가 지급된다고 합니다. 

     

    해양수산부 출처 원양어선 평균 월급
    753만원


    그러나 사실상 일반 직장인의 연봉처럼 원양어선에서 일을 하는 선원들의 정확한 월급을 구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선장의 능력과 선박의 상태 그리고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인명사고 , 그리고 시시 때때 변하는 유류세와 물고기 값 등의 변화로 이 성과급이 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인식 중에 원양어선 조업은 일은 고되지만 수익은 높은 직군이다 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위의 말한 변동사항 때문에 노동의 강도에 비해 낮은 임금을 받을 수도 또는 예상을 훨씬 웃도는 금액을 받을 수도 있는 것입니다.

     

     

    원양어선 취업 방법

    예전에는 원양어선의 선원이 누구나 할 수 있는 일인 것 마냥 사업하다 안되면 배 타러 가면 되지 등의 사회적 인식이 전반에 깔려있었으나 이제는 일반 선원 같은 경우에는 외국인들을 대부분 고용하여 임금 절감을 하고 있으므로 항해사나 기관사 즉 해기사 면허가 없으면 취업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해기사란?

    선원의 한 부류로 항해 및 기관에 전문적인 지식을 보유한 인력을 말합니다 세부적으로는 항해사와 기관사로 나뉠 수 있습니다. 항해사 면허는 어선과 상선 구분이 있으며 기관사 면허는 어선 상선 상관없이 둘 다 가능합니다.

     

    해기사 면허 취득 방법

    해기사 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서는 수산대학교 또는 전문대를 진학 후에 3급 항해사 이상의 면허를 취득하시거나 한국 해양수산연수원 오션폴리텍 3~5급 해기사 과정을 무상교육을 통해서 취득하실 수 있으니 고졸 혹은 관련 대학교 졸업자가 아닌 경우 이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사회의 트렌드는 돌고 도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시대가 빠르게 발전할수록 육체를 사용하는 일이 먼저 사라질 줄 알았지만 현실은 지식노동자 혹은 사무직들이 더 빨리 사라지고 인공 지능 등 다양한 대체제가 그 자리를 차지하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변화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것 중에 하나가 바로 특정 직군의 늘어나는 경쟁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최근 원양어선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을 볼 때 어떠한 변화가 다가올지는 모르겠지만 시대적 변화가 우리 가까이 왔다는 것만큼은 확실한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