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반상식

환경미화원 연봉과 전망 높아져만 가는 경쟁률

by 파랑닭 2021. 4. 19.
반응형

너 공부 안 하면 커서 저렇게 쓰레기 치우는 사람 된다. 요즘에 이런 말을 하는 사람을 본다면 화내지 마시고 세상 돌아가는 걸 모르는 사람이니 옆에서 많이 도와주시길 바랍니다. 환경미화원의 연봉은 얼마인지 전망은 어떤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환경미화원 연봉과 전망 썸네일
    환경미화원 연봉 썸네일


    환경미화원 연봉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지역마다 차이가 있지만 신입 환경미화원 기준으로 평균 3000만 원 후반대에서 4000만원 중반대라고 합니다. 그리고 여기에 새벽 수당 및 상여금 , 각종 수당이 포함된다면 실수령액은 더욱 올라갑니다.

     

    2019년도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대한민국 30대 근로자의 평균 월급의 소득 수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30대 임금 근로자 평균월급

    중소기업

    대기업

    264만 원

    488만 원

    중소도시보다 대도시의 환경미화원 월급이 더 높으며 지역마다 임금 계산 방식에 있어서 차이는 존재하겠지만 일반 직장인들 이상의 월급을 받습니다. 환경미화원은 승진의 개념이 없지만 근무연차에 따른 임금 상승은 존재합니다.

     

    환경미화원 전망

    환경미화원은 현재 준공무원 대우를 받고 있으며 무기계약직으로 건강 등에 특별한 문제가 없으면 만 60세까지 정년이 보장됩니다. 게다가 각종 휴일 보장과 시간 외 수당, 피복비 지급 등의 복지 수준이 해가 갈수록 올라가고 있습니다.

    이는 어느 정도 국민소득이 올라가며 소득에 따른 성장보다 현재의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드는 필수 조건 중에 하나인 위생개념이 중요해지고 있음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다만 청소를 하는 부분에서 예전과 달리 상당 부분 기계화가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남들보다 한발 더 빨리 준비하여 민간 위탁 용역이 아닌 해당 지자체 소속으로 들어갈 수 있다면 상당히 안정적 일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 단 한 번씩 다른 분들이 착각하고 계시는 부분이 환경미화원은 정규직 공무원이 아닌 지역 지자체 소속의 공무원이 관리하는 준공무원이므로 공무원 연금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환경미화원 채용 경쟁률

    각 지자체마다 경쟁률은 차이가 존재하기 때문에 아래 기준은 참고만 해주시길 바랍니다.

    울산 동구

    58:1

    경남 창원시

    43:1

    경북 포항시

    25.9:1

    대구 달서구

    25:1

    경남 진주시

    22.2:1

    광주광역시

    22:1

    서울 구로구

    20.2:1

    강원도 속초

    20:1

    연령대별 환경미화원 지원 분포

    20대

    14.5 %

    30대

    27.2 %

    40대

    27.2 %

    50대

    30.9 %

    주목할 점은 20대와 30대 지원자 수가 늘었다는 것과 현재도 수십대 1의 높은 경쟁률이 보이지만 해가 갈수록 그 수치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환경미화원 취업 기준

    환경미화원 선발 시 체력, 서류. 면접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필기나 특별한 자격증을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실기시험은 지자체마다 차이가 있지만 아래와 같은 항목들이 있습니다.

    • 악력
    • 모래포대 머리 위로 들고 서 있기(남자 30Kg, 여자 20Kg)
    • 모래포대 들고 왕복 달리기 (남자 20Kg, 여자 15Kg)
    • 모래포대 트럭 상차
    • 윗몸일으키기, 팔 굽혀 펴기

    위와 같은 체력 테스트 들로 신청 인원의 70% 정도가 추려진다고 합니다.

     

    환경미화원 면접

    지원하시는 분들의 직업의식, 환경오염과 환경미화원으로서의 자질 등을 물어보며 아무래도 거주하고 있는 지자체에서 선별을 할 가능성이 크므로 소속 지자체의 환경문제 및 쓰레기 배출일자 등 평소에 환경미화원을 생각하고 있던 자세와 태도 등을 평가합니다. 아무래도 지자체마다 평가 기준이 상이한 곳이 많으니 개별적으로 한번 더 알아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상으로 환경미화원 연봉과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편으로는 하시는 일에 비해 사회적 인식이 과소평가되고 있었기에 늘어난 인기도를 보며 잘 되었다고 생각하는 반면 청년들이 적성을 찾아 일자리를 찾는 것이 아니라 안정적이기에 경쟁률이 높아지는 건 아닐까 생각하게 되어 조금은 입맛이 쓰기도 합니다. 그렇지만 이 역시 급변하는 세상 속에서 자연스러운 변화이지 않을까 또 한 번 세상을 배우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